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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배우기: 빌더 패턴 이해하기

Builder 패턴 정의

빌더 패턴은 복잡한 객체의 생성 과정을 객체의 표현과 분리하는 생성 디자인 패턴입니다. 수많은 매개변수로 과부하된 클래스 생성자를 사용하는 대신, 빌더 패턴은 객체를 단계별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선택적 또는 상호 의존적인 구성 요소를 관리하는 것을 단순화하여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Builder 패턴이 해결하는 문제점

빌더 패턴은 여러 선택적 또는 상호 의존적인 부분을 가진 객체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복잡성과 유연성 문제를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캐릭터를 생성할 때, 각 캐릭터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헬멧
  • 몸통 갑옷
  • 팔 커버
  • 바지
  • 주 무기
  • 부 무기
  • 근접 무기

이러한 다양한 속성을 가진 캐릭터를 생성할 때, 모든 조합을 처리하는 생성자는 코드가 복잡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빌더 패턴을 사용하면 객체를 단계별로 생성하여 이러한 복잡성을 관리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Builder 패턴 활용 예

실제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빌더 패턴을 적용하면 캐릭터 생성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ypeScript를 사용하여 빌더 패턴을 구현하면, 캐릭터의 다양한 속성을 단계별로 설정하고 최종적으로 완성된 캐릭터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새로운 속성이 추가되더라도 기존 코드를 최소한으로 수정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참고 자료

  • 디자인 패턴: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의 핵심 개념
  • GoF의 디자인 패턴
  •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의 실천 가이드

[출처] Learn Design Patterns: Understanding the Builder Patt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