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언젠가 읽기' 컨텐츠는 논문이나 영문 컨텐츠 등 언젠가 읽으려고 즐겨찾기 하고선 읽지 않고 계속 미룰만한 컨텐츠를 읽고 요약하거나 소개합니다.

대학 학습공동체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팀 효능감 및 과제 가치의 영향

언젠가 읽기
2024. 7. 31. PM 9:37:26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의 성취목표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팀 효능감과 팀에서 인식하는 과제가치를 예측요인으로 선정하였고, 팀 수행에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심리적 안전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팀 효능감 및 과제가치가 팀 성취목표지향성(팀 숙달목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 수행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리적 안전이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요약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팀에 대해,
  • 과제가 유용하다고 인식할 때 내재적인 동기가 강화
  • 팀 숙달목표 향상에 팀 효능감보다 과제가치 인식이 더 중요
  • 팀 효능감을 높게 지각한 팀에서 심리적 안전을 높게 인식할수록 팀의 수행접근목표 지향을 상승시킴
  • 팀의 과제가치를 높이 인식하고 심리적 안전이 높을 경우 팀 수행회피목표를 지양하고, 팀 학습활동에 대한 내재적인 동기가 상승

용어 정리

  • 학습공동체 활동 : 특정 주제에 대해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하며 선정한 주제를 학습해 나가는 수업 외 활동
  • 숙달목표 : 학습자가 학습활동에서 개인의 능력 향상과 과제 숙달을 목표로 하는지
  • 수행접근목표 : 타인과의 비교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는지
  • 수행회피목표 :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수행이 부정적 평가를 받지 않도록 회피를 목표
  • 팀 효능감 : 팀이 팀 학습 또는 특정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공유된 믿음
  • 과제가치 : 과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해당 과제가 실제 얼마나 유용한지, 또한 해당 과제가 개인적으로 흥미로운지에 대한 지각을 복합적으로 포괄하는 개념
  • 심리적 안전 : 팀 구성원이 과제 수행과 관련한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하고 위험감수 행동에 대해서도 팀원으로부터 비판받거나 처벌받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토이스토리 2기 모집 중!
푸딩캠프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학습과 성장, 기술에 관해 요약된 컨텐츠를 매주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