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언젠가 읽기' 컨텐츠는 논문이나 영문 컨텐츠 등 언젠가 읽으려고 즐겨찾기 하고선 읽지 않고 계속 미룰만한 컨텐츠를 읽고 요약하거나 소개합니다.

모든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언젠가 읽기
2025. 1. 20. AM 9:30:41

모든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다

주요 내용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좋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능력이다. 이는 단순히 사용자에게 보이는 프론트엔드뿐만 아니라 코드 내부의 모든 함수 인터페이스에도 적용된다.

핵심 메시지

  1. 코드를 함수로 나누는 주요 목적은 다른 개발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지보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새로운 함수를 만들 때마다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
    • 이 함수의 인터페이스만 보고도 다른 개발자가 그 기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가?
  3. 좋은 인터페이스의 기준:
    • 함수 내부 코드를 보지 않고도 사용 방법을 알 수 있어야 함
    • "약간", "만약~" 같은 모호한 설명이 없어야 함
  4. 좋은 아키텍처와 좋은 인터페이스 설계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개발자 성장의 관점

  • 시니어 개발자들은 대개 이를 이해하고 있음
  • 주니어 개발자 교육 시 기술적 세부사항보다 인터페이스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함

결론

기술 스택과 무관하게 좋은 인터페이스 설계는 훌륭한 개발의 기본이다.

키워드

인터페이스 설계, 코드 가독성, 개발자 경험, 함수 추상화, 유지보수성

함께 읽으면 좋은 자료

  • 클린 코드
  • 리팩토링
  • 소프트웨어 장인정신

토이스토리 3기 모집 중!
푸딩캠프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학습과 성장, 기술에 관해 요약된 컨텐츠를 매주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