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입문 캠프 1
처음 만나는 Python 프로그래밍
여러분이 하는 일과 가까운 걸 골라보세요.
프로그래밍이 처음이 아니라면
Python으로 코딩 시작하기 캠프를 보세요!
Python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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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취합 : 여러 마케팅 분석 도구에 파편화되어 있는 데이터를 목적에 맞는 형태와 구조로 가공하여 취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규격을 통일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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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데이터 분석 : 마케팅 분석 도구는 제한적인 스크립트 기능을 제공하고, 다양한 상황에 맞춰 일반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Python을 활용하면 마케팅 분석 도구의 API를 활용해 마케팅 분석 도구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확장하거나 맞춤 마케팅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노하우와 통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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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보고서 자동 생성 : 취합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소스로 하여 다양한 보고서(report)로 자동 생성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를 보는 대상에 맞게 개별화한 보고서를 PDF, 웹 등 형태로 생성하고, 시각화해보세요. 기계가 할 일을 사람이 하지 않도록 진두지휘하게 됩니다.
푸딩캠프 참가자 인터뷰
강의에서 그치지 않고, 퀴즈와 학습노트 등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려는 장치를 반족적으로 경험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질문을 부담없이 할 수 있다는 점이 입문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열과 성을 다해 알려주시는 튜터를 만나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Python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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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활용 확장 : 많은 인공지능 도구와 서비스가 Python을 지원하며, 참고할 자료가 많습니다. 특히 Jupyter같은 도구는 코딩과 문서화, 시각화가 편하고 잘되어 학습하고 활용하기에 좋아서 인공지능 활용도를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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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스크래핑 : Python의 풍부하고 기능이자 강력하게 성능을 발휘하는 영역은 텍스트 처리로 웹 스크래핑 개발에 용이합니다. 일일이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고, 직접 개발한 웹 스크래퍼로 편하고 빠르게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Python으로 데이터 처리하거나 인공지능 도움을 받아 정보와 통찰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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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 자동화 : 제품에서 활용할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데 있어서 고객이 제품을 이용하는 여정을 관찰하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사용성을 제공하려면 필연적으로 자동화를 고려하고 적용합니다. 배우기 쉽고 참고 자료가 많은 Python으로 자동화 체계를 구상하거나 직접 구현할 수 있습니다.
푸딩캠프 참가자 인터뷰
Python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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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 Python은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데이터 처리와 분석, 인공지능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목적 언어입니다. 교육용 언어로 만들어진 Python 하나를 학습해 입문하고, 관심분야에 관한 선행 지식과 경험을 쌓아 효과적인 학습을 하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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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해 : 현업을 비롯해 많은 영역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입니다. 멀티 패러다임 언어인 Python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실용적으로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어 복잡하고 어려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해를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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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PI 연동 : Python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표준어처럼 활용되어 Python으로 인공지능 모델이나 서비스에 사용하고 적용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손쉽게 인공지능 API를 연동하여 인공지능 활용과 학습에 집중하기에 좋습니다.
푸딩캠프 참가자 인터뷰
프로그래밍 언어만을 배우는 것이 아닌, 무언가를 학습하고 이해하여 스스로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을 전문가와 경험할 수 있어요.
적절한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 또한, 질문을 하는 것이 무서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질문을 하는 과정이 일련의 학습 활동으로 느껴지고, 누구나 편하게 질문하도록 독려하죠.
컴퓨팅 사고에 대하여 맛볼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무언가, 대충 그러한 무언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스스로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어요.
마지막으로, 일단 합니다. 강의든, 실습이든, 과제든, 퀴즈든, 회고든 일단 해봅니다. 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이에 대한 빠른 피드백이 제공됩니다.완성된 형태가 아니더라도,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입문자를 좌절시키는 149,597,870,700가지 걸림돌이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선 왜 안 되지?
이거 나만 안 되는 건가?
하라는대로 똑같이 했는데, 왜 내겐 Command not found라는 메시지만 나오는 걸까?
셸에서 src 디렉터리에 들어가라는데, 나만 셸이라는 단어를 처음 듣는거야?
“설치하고, 실행하는, 그런 간단한 것조차 이렇게 어렵게 해야 하다니”
“나는 남들 다하는 컴퓨터 활용도 못하는데, 코딩은 무슨...”
정말 쉬운 일인지 의심해보셨나요?
개발 환경 구성은 개발자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남들 다하긴요. 난관을 이겨내고 살아남은 사람만 눈에 보이는, 생존편향입니다. 배우거나 다뤄본 적 없는 걸 어떻게 처음부터 잘할 수 있겠어요. 많은 사람이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해요.
이런 일을 숱하게 접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데 번번히 애를 먹습니다. 웹에 있는 많은 코딩 관련 자료가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내용을 다룰 정도예요. 신규 입사자 옆에 붙어 개발 환경 구성을 돕기도 하죠.
약 10년 전에 프로그래밍 강의를 할 당시, 실습 환경을 준비하는 첫 수업이 가장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멘토링 해온 수 백 명 멘티 중에서도 개발 환경 설정하는 게 원래 이렇게 번거롭고 어렵냐고 묻곤 합니다. 입문자라 그런 것 아니냐고요? 게임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에서도 25년 동안 숱하게 봐온 광경입니다.
개발자의 개발 환경은 곧 학습자의 실습 환경. 역설적이게도 입문자는 실습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걸 모릅니다. 아니, 오히려 쉬운 일이라 오해하며 방심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입문하기 전 단계에 먼저 입문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뭔들 그렇지 않겠냐만은, 프로그래밍 학습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오롯이 집중해도 학습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입문자는 코드 편집기, 운영체제 셸 등 다양한 요소에 집중력을 빼앗기거나 학습 진도가 중단됩니다. 실습 환경을 구성하고 활용하는 건 가장 기본이자 매번 반복되는 과정이니만큼 한 번쯤은 진득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단계에 학습할 주제의 범위가 넓고 깊이도 만만치 않다는 데 있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프로그래밍 입문에 필요한만큼만 딱.
처음 만나는 Python 프로그래밍 캠프는 Python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 자가학습할 기반을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옆에서 누가 문제 하나 하나 해결해줘야 학습하고 실습하는 게 아니라, 혼자서 실습 환경을 구성하여 입문하기 전 준비 단계를 더이상 장벽으로 느끼지 않게 합니다.
부담 느끼지 않을만큼, 하지만 프로그래밍 입문에 필요한 꼭 필요한 것만큼은 꼼꼼하게 다룹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Python을 비롯해 프로그래밍을 해본 적 없는 다른 직군 직장인
- Python에 입문하려 했지만 어려워서 포기한, 하지만 기필코 입문하겠다는 근성인(人).
-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전직을 준비하는 비 소프트웨어 개발자
- Python으로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력을 길러 인공지능 활용력을 높이려는 우리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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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이나 Python을 경험해본 적이 있다면 Python으로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캠프를 보세요.
학습 효과를 체감하며 완주하신 분들의 공통점
- 하루에 약 1시간은 집중할 시간을 낼 수 있는 꾸준함이 있는 분
- 학습하는 과정에서 모르고 실패하는 건 당연하다고 여기거나 스스로 세뇌하실 수 있는 분
- 모르거나 실수하는 걸 기꺼이 드러내고 도움을 받고자 하는 분
무엇을 얻나요?
“처음 만나는 Python 프로그래밍 캠프”에서 여러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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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혼자서 실습 환경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 운영체제 셸(Shell) 기본 활용기
- 코드 편집기를 코딩에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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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전개해가는지 이해하고 Python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 Python 기초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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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캠프 이후에도 성장해가는 데 도움을 주는 학습 체계를 구축하게 됩니다.
- 학습 활동에 대한 코칭과 멘토링(피드백)
- 현업에서 적용하고 개선하며 검증해온 푸딩캠프의 학습 체계와 방법
- 자기주도 학습과 동료 학습
- 회고와 피드백 체계
푸딩캠프 프로그램 종료 이후, 저희 회사의 주니어 기획자, 주니어 데이터 분석가에게 추천하였습니다. 이들은 모두 컴퓨터 유관 전공자는 아니지만,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들과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통해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니즈가 있습니다.
이들에게 푸딩 캠프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을 때, 특히 체계적인 학습 방법과 양방향 교류가 가능한 학습 환경에 대하여 매우 큰 관심을 보였으며, 코치와 학습자가 함께 학습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점을 매력 요소로 꼽았습니다.
어떻게 학습하나요?
여러분을 위한 가상의 학습 코치처럼 여러분의 학습을 돕습니다.
- 동영상 강의 시청
- 퀴즈
- 과제
- 학습자 간 리뷰와 피드백
- 발표와 회고
- 코치 피드백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일주일에 5일 학습을 기준으로 다음 학습 프로그램을 8주 동안 반복합니다.
학습할 절대양이 많은 건 아니나, 학습 효과와 효율을 높이도록 설계한 학습 활동에 참여해야 하며, 집중할 시간을 하루 30~60분 정도 요구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학습 기간 중에는 저녁 일정을 잡지 않는 걸 권장합니다.
커리큘럼
다목적, 특히 인공지능과 데이터 처리가 중요한 시대에 접어들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는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을 학습하고, Python을 도구 삼아 프로그래밍 실습과 개발 환경을 구성하고 개념을 학습합니다. 여러분은 이 과정을 통해 Python을 비롯해 프로그래밍을 독학할 준비를 마치게 될 겁니다.
1주차
- 캠프 오리엔테이션
- Python 기본 문법
- 의사 코드 기반 코딩
2주차
- 문자열
- 산술 연산
- 함수 정의와 사용
3주차
- 사전식 자료형
- 조건, 분기문
4주차
- 실습 프로젝트
5주차
- 실습 프로젝트
- 대화식 인터프리터
6주차
- 코드 에디터 활용
- 모듈 가져오기, 공식 홈페이지 활용하기
- 테스팅과 테스트로 학습 피드백 받기
- 외부 Python 패키지 관리하기
7주차
- 실습 프로젝트
8주차
- 발표회
커리큘럼의 학습 주제는 변경되지 않으며, 학습 내용은 학습 진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매 기수는 각 기수에 맞춘 학습 커리큘럼을 소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캠프 일정
- 캠프 참가자는 상시 모집합니다.
- 최소 참가자를 충족하면 캠프 참가 기수를 확정하고, 해당 기수는 최소 참가 수 충족일을 기준으로 다음 주, 또는 다다음 주 월요일에 시작합니다.
- 시작일로부터 8주 동안 진행합니다.
- 예) 4월 1일에 기수 확정 → 4월 8일 캠프 기수 시작 → 5월 31일 종료.
강사/코치 소개
강사 차경묵
이력
- 현) 푸딩캠프, 강의, 코칭, 교육/학습 서비스 개발총괄
- 전) 아이엠디티, CTO
- 전) 마켓핏랩, 개발리더
- 전) 핏펫, CTO
- 전) 부동산 다이렉트 (알스퀘어), 개발팀장
- 전) 플라스콘, 공동창업, 개발총괄
- 전) 패스트캠퍼스, Python, Django 입문과 중급 커리큘럼 3년 강의
- 전)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42Seoul, 비상근 멘토
- 전) 네이버 커넥트 재단, 부스트캠프, 웹 Back-end 멘토
- 전)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플랫폼분과위원회, 위원
- 전) 특성화 고교, 게임서버프로그래밍 교과서 감수위원
- 전) 넥슨 코리아, Python 강의
- 전) 기상청, Python 강의
푸딩캠프의 프로그래밍 학습 지향점
25년 동안 게임과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온 푸딩캠프 설립자 한날은 학습에 관심이 많습니다. 팀 내 주니어, 신입, 신규 입사자를 교육하고, 코칭하여 개인과 팀의 성장을 이뤄내야 하는 역할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여러 학습, 교육 방법에서 공통되게 꼽는 학습 체계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업에서 개인이 이런 체계와 방법을 구축하거나 활용하기 어려운 현실적 한계가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좋은 팀과 좋은 리더를 만나 적정한 난이도로 주어지는 학습 주제, 적절한 타이밍에 다양한 방식으로 피드백을 받지만, 대부분은 그런 운이 따르지 않으며 개개인이 알아서 노력하는 상황에 놓입니다.
푸딩캠프 설립자인 한날은 그동안 현장에서 코칭, 멘토링하고 학습시켜온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학습 체계와 방법을 설계하고 개발했습니다. 한날 자기 자신이, 팀 구성원이, 그리고 한날에게 멘토링 받는 멘티가 성장해나는 학습 체계와 방법을 하도록 해왔습니다. 그리고 이를 보다 많은 사람에게 선보이고자 푸딩캠프를 설립했습니다. 푸딩캠프 이름은 백문이 불여일견의 서양 속담인 “The proof of the pudding is in the eating”에서 유래합니다.
푸딩캠프는 학습 주제를 전달하고 학습자가 따라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학습자가 학습 주제를 이해하고 혼자서 학습할 수 있게, 또는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 체계와 방법을 전수하고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여러 이유로 푸딩캠프에서 학습한 Python에 충분히 숙련되지 않더라도 복습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합니다.
푸딩캠프는 학습자들이 뭔가를 시도해볼 수 있는 환경을 제안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그 환경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생각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의 분야에서 오랜 기간 충분한 고민과 문제 정의와 해결을 거치는 과정에서 성숙해질 수 있는 태도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경험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푸딩캠프는 프로그래밍언어, 컴퓨팅 사고, 문제정의와 해결방안에 대하여 골고루 맛볼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고 맛볼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푸딩캠프의 학습 체계는 오리엔테이션에서 소개해드린 것을 학습자분들이 실천하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독려하고 돕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단편적인 기능을 배우는 게 아니였어요. 의사코드 구현하기를 하면서 전체 설계를 해보고 그걸 다시 코드로 구현하는 과정을 연습하면서 어떻게 숲을 보는지 연습할 수 있었어요.
그냥 강의 + 퀴즈 + 학습노트를 쓰는 게 아니예요. 학습노트를 쓰고, 다른 학습자들의 학습노트에 피드백을 줍니다. 학습노트에 내가 모르는 것들을 다른 학습자가 답변해주고, 다른 학습자의 노트를 읽으며 내가 뭘 모르는지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중간 중간 실습을 잘 넣어서 그냥 강의를 듣고 아.... 하고 끝나지 않아서 좋았어요. 아 무엇보다도 매주 KPT를 하며 어떻게 할 지 회고를 하는 순간도 정말 좋았어요.
자신이 진짜 알고 있는지, 코딩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계속 테스트하는 과정이었죠.
자주하는 질문 (FAQ)
Python을 비롯해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문서 편집기와 디스코드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신규 참가자 대상]
- 기존 학습자의 소개로 참가하는 지인 할인 (소개자 2% 적립)
- 신청 방법: 기존 학습자가 운영자에게 신규 참가자의 푸딩캠프 계정 ID(email 주소)를 contact@realworldpudding.com 로 보내주시면 신규 참가자의 계정에 푸딩(캐시)를 넣어드려요.
[기존 학습자 대상]
-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 참여도, 기여도에 따른 보상(Reward)으로 제공되는 할인.
[공동체 대상]
- 전액 할인
- 저소득 한부모가족
- 기초 수급 대상자
- 부분 할인
- 유효한 청년내일저축계좌 보유 청년
- 비 수도권 거주자
- 개발도상국 국적자
- 신청 방법: 신청하고자 하는 캠프의 이름과 증빙 서류를 contact@realworldpudding.com로 제출해 주세요.
확인 후 수강을 희망하시는 캠프 금액만큼 푸딩 푸딩(수강에 사용할 수 있는 캐시)을 제공합니다
환불 규정은 시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 학습 시작 전: 100%
- 학습 시작일: 90%
- 학습 시작 후
- 1주일 이내: 80%
- 2주일 이내: 50%
- 학습 시작 2주 이후: 환불 불가
푸딩캠프는 수많은 강의를 구매만 하고 정작 성장은 하지 않는 학습자들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수강 기한 내 참여가 필수적이며, 이 원칙에 따라 수업 참여는 기한 내에만 가능합니다.
“어떻게 학습하나요”에 나온 학습 활동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참가자에 따라, 진도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따라서 참가자는 동일한 학습 주제를 배우지만, 매 캠프 기수마다 각 기수 상황 별로 맞춤 커리큘럼과 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모르는지 인지하고, 배우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억 인출을 유도하도록 학습 프로그램과 활동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능동적으로 하면서 코딩 실습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학습 체계와 방법을 지향하는 틀 안에서 학습 프로그램과 활동을 매 기수에 맞춰 조정하나 변경합니다.
디스코드(discord.com)를 학습 소통 도구로 사용하여, 디스코드를 통해 강의나 퀴즈, 과제 공지가 이뤄집니다.
디스코드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경우, 미리 설치하여 기본 기능을 연습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학습자 별 학습 활동은 구글 드라이브에 기록하므로 구글 계정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강의 자료는 별도로 제공하지 않습니다.